2024.03.30 (토)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용인특례시, 신성장 동력-지속 수출- 시민상생.이런 수출기업 지원한다

3대 추진 전략 담은 ‘2023년 수출지원 종합계획’ 수립

[경기경제신문] 용인특례시와 용인 소재 기업들이 일궈낸 지난해 성과다.

 


용인특례시가 올해도 빛나는 수출 성과를 내기 위해 뛴다.

용인특례시는 '2023년 용인시 수출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관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종합계획은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수출지원 균형잡힌 안정적 수출지원 시민과 기업이 상생하는 수출지원 등 3대 추진 전략을 담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수출지원을 위해선 용인 반도체 컨퍼런스와 소재·부품·장비 전시회를 연중 개최하고 행사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협력사업으로 연계해 해외 바이어를 국내로 초청, 전시회 참가기업과 수출상담회를 추진한다.

오는 4월엔 싱가포르 국제 식품 박람회에 스마트팜 테마관을 개설해 관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돕는다.

첨단 산업의 격전지로 꼽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소비자 전자전에는 오는 2024년까지 연속 참가해 용인시 단체관을 선보일 예정이다.

균형잡힌 안정적 수출지원을 위해선 과도한 중국 시장 의존도를 낮추고 북미·중남미·중동 지역 진출을 꾀하는 시장개척단을 파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세계 경기침체로 수출액이 줄어든 기업들을 돕기 위해선 시 수출지원사업에 우선 선정될 수 있도록 돕는다.

시민과 기업이 상생하는 수출지원을 위해선 지난해 기업들의 호평을 받았던 은퇴 수출 전문가를 활용한 수출 멘토링 지원과 시민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중소기업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원, 시민 통·번역 서포터즈도 지난해와 동일하게 운영된다.

관내 무역 관련 전공 대학생을 중소기업이 참가하는 전시회에 파견하는 '수출 인턴' 사업은 처음 도입된다.

시는 청년들에게 값진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내외 경제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 용인의 기업들이 해외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수출기업을 위한 맞춤형 정책을 발굴해, 각 기업들이 세계 무대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