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무더위 속 가축 생산성 저하 방지를 위한 관리요령 당부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 당부

[경기경제신문]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연일 계속되는 무더위로 인한 고온 스트레스로 가축의 생산성이 저하되므로 스트레스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한 가축 관리요령 당부에 나섰다.

 


가축이 고온스트레스를 받으면 체온상승, 음수량 증가, 사료 섭취량 감소, 증체량 감소, 번식 장애, 면역력 감소 등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폐사할 수도 있기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시는 고온기 환경관리를 위해 축사 천장에 스프링클러 등으로 지붕 위로 물을 분사해 복사열을 감소시키고 축사에 바람이 잘 통하도록 송풍팬을 가동해 축사 내 바람을 일으켜 체감온도와 축사 내 열 및 습기를 제거할 것을 당부했으며 습도가 높지 않은 올여름에는 안개분무를 함께 사용하면 기화열을 이용해 온도를 낮출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무더위로 인해 가축의 물 섭취량 증가가 두드러지므로 깨끗하고 시원한 물을 공급해 충분히 마실 수 있도록 하며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는 사료가 쉽게 변질될 수 있으므로 사료는 항상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고 양질의 조사료와 비타민 미네랄 등을 공급해 가축의 생산성 저하를 막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병덕 친환경기술과장은 “가축사양관리와 농업인 안전관리를 통해 폭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