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경제신문] 안양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 25일 오비즈타워(안양시 동안구 벌말로 126) 일원에서 노·사·민·정과 유관기관 합동으로 ‘노사상생 일터혁신 안전문화 4차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안양시노사민정협의회와 안양시, 고용노동부 안양지청, 산업안전보건공단 경기서부지부, 대한산업안전협회 경기서부지회, 안양노동인권센터, 경기중부비정규직센터, 전국공무원노조 안양시지부, 안양문화예술재단, 안양시여성단체협의회 등 안양지역 10개 단체가 참여해 산업재해・온열질환 예방 홍보를 진행했다. 10개 단체는 여름철 폭염과 집중호우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만큼 노동자의 안전사고와 사업장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산업재해・온열질환 예방 3대 안전 수칙(물, 바람, 휴식)을 널리 알렸다. 또한, 노동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중소사업장의 안전한 일터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문화예술재단 직원은 “노동자가 직장에서 일하면서 끼임, 부딪힘, 추락 그리고 온열질환 사고로 생명을 잃는 일이 지금도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며 “산업재해 예방 홍보 활동을 통해 산업재해 없는 안양이 됐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 한편, 안양
[경기경제신문] 광명시 학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4일 여름철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관내 물류창고와 사업장을 방문해 사업주와 근로자들에게 어려운 이웃 발굴에 동참해달라는 홍보물과 전단지를 전달했다. 김광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학온동은 물류창고와 영세사업장들이 많아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시작했다”며 “경제적·정서적으로 소외된 취약계층을 지속 발굴해 복지사각지대가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학온동 행정복지센터는 8월 말까지 여름철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기간을 운영하며, 이번 캠페인으로 발굴한 위기가정에 복지서비스를 안내하고 민간 자원을 연계하는 등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기경제신문] 광명시 광명7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5일 유동인구가 많은 광명농협 광문지점 사거리 일대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광명7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20여 명은 전단지와 홍보 물품을 배부하며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 발굴에 동참해달라고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유상기 광명7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웃들의 관심이 중요하다”며 “광명7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이웃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홍보하고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김미정 광명7동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적극적으로 찾아나선 협의체 위원들에게 감사하다”며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더욱 세심히 살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경기경제신문] 광명시는 특별징수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사업자에 대해 고발 등 강력한 조치를 통해 체납액 9,600만 원을 징수했다고 26일 밝혔다. 소득을 지급하는 법인 또는 사업자는 급여를 지급할 때 법으로 정해진 일정 비율의 세금을 미리 특별징수해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납부해야 한다. 특별징수 불이행은 이 세금을 정당한 사유 없이 유용하는 조세범죄 행위이다. 시는 앞서 지방소득세 특별징수 불이행 사업자 162명에게 고발 사전예고문을 발송하고, 고발 사전예고문 송달을 받고도 정당한 사유나 소명 없이 납부하지 않은 2명의 악성 사업자는 관할 경찰서에 고발 조치했다. 지방세기본법에 따르면 특별징수의무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징수한 세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유연홍 세정과장은 “사업 부진으로 폐업해놓고 해외여행이나 고가의 차량 운행 등 사치생활을 하는 양심 없는 체납자가 있어선 안된다”며 “형사고발 등 강력한 체납처분을 시행해 성실한 납세문화를 형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기경제신문] 광명시가 수도권 최초로 도입한 ‘아이조아 첫돌 축하금 사업 시행’을 기념해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한 ‘투맘쇼(To Mom Show)’가 관객 호응 속에 막을 내렸다. 이번 행사는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와 첫돌 영아 가족들에게 육아의 노고를 잊고 힐링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8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7월에 첫돌을 맞은 아기 시민을 초대해 축하하는 것을 시작으로, 개그우먼 김미려, 김경아, 조승희가 육아로 지친 엄마·아빠를 응원하고 공감하며 스트레스를 푸는 치유의 장이 이어졌다. 특히 김미려와 김경아는 토크쇼에서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본인의 일화를 소개하며 참석자들과 육아의 고충과 기쁨을 함께 나눠 많은 호응을 얻었다. 행사에 참석한 한 아기 엄마는 “아이 첫돌을 모두 함께 축하해 줘서 고맙고 광명시에서 지원한 첫돌 축하금은 아이 키우는 데 유용하게 쓸 예정”이라며 “속 시원하게 풀어내는 엄마들의 이야기에 스트레스도 풀리고 즐거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육아하는 엄마·아빠와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자리라서 의미 있었다”며 “사회가 함께 아이를 기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양육가정을 위해 더 많은 정책을 시행할
[경기경제신문] 평택시는 지난 24일, 평택시 평생학습센터에서 ‘시군 특화사업 발굴 컨설팅’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지난 3월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최한 공모에 선정돼 추진하게 됐으며, 이소연 성공회대 교수 등 5명의 컨설팅 위원과 평택시 평생학습 관계자 등 총 14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평택시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평생학습 전략을 논의하고, 평택시 컨설팅 과제를 구체화하고 요구사항을 확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평택시 평생학습센터 정영순 센터장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평택시의 특성에 맞는 평생학습 전략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평생학습은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번 기회를 통해 시민들이 더욱 다양하고 실질적인 학습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2회차 컨설팅에서는 평택시 평생학습 강좌의 효율적 전환 필요성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며, 총 4차례 진행되는 컨설팅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평택시만의 특색있는 평생교육 분류체계를 구축하고, 평생학습도시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경기경제신문] 화성시가 25일 ‘제2회 반려동물가족복지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화성시 반려동물가족복지위원회는 ▲반려동물 관련 학과 교수 ▲민간 전문가 ▲동물애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위원 총 15명으로 구성됐으며 화성시 동물보호 정책에 대한 자문 및 심의를 담당하는 기구이다. 이날 위원회는 동물보호복지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2024년도 주요사업 추진 및 2025년도 정책사업에 대해 협의했다. 반려동물가족복지위원회의 위원장인 정지영 농정해양국장은 “금일 협의된 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가 존중받을 수 있는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반려견 놀이터 ▲반려동물 축제 운영 ▲공공형 반려동물병원사업 ▲취약가구 반려동물 보호프로그램 등 다양한 반려동물 관련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경제신문] 화성시가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 주최 ‘소셜아이어워드(SOCIAL i-AWARD) 2024’에서 기초지자체 시청 부분 유튜브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은 ‘소셜아이어워드’는 국내 최대 규모와 권위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소셜인터넷 서비스 혁신대상으로, SNS 미디어플랫폼을 활용한 혁신적이고 모범적인 소셜미디어 서비스 사례를 해마다 추천받아 SNS 분야별 평가단의 심사를 거쳐 시상하고 있다. 평가단은 지난달부터 한 달간 추천사례를 ▲서비스 ▲비주얼 ▲브랜드 ▲마케팅 ▲콘텐츠 등 5개 분야 15개 지표로 예선, 본선, 결선, 최종심까지 총 4단계에 걸쳐 심사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화성시 공식 유튜브 채널인 ‘화성 온 TV’는 화성시 시정 소식뿐만 아니라 화성시가 갖고 있는 스토리를 사용자 수요를 적절하게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로 구현해 시 브랜드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특히, 평가단은 ‘화성’에서 착안한 ‘마스맨’ 시리즈를 통해 정보 제공부터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간접 체험 콘텐츠를 선보이며 화성시의 매력을 발산한 점과 시 공식 마스코트인 ‘코리요’를 3D로 표현해 서비스 사용자가 화성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