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인터뷰】오산시의회, 김명철·김지혜 의원 "시의회 존엄과 권위 무시한 행태"

시의원의 통상적인 의정활동에 대한 권한을 침해하는 것으로 "공무원노조 오산시지부"를 강력히 규탄

"공무원노조 오산시지부의 근거없는 일방적 주장이야말로 오산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의 존엄과 권위를 무시한 행태이자 시의원의 통상적인 의정활동에 대한 권한을 침해하는 것으로 강력히 규탄한다”

 

  
【경기언론인연합회 공동취재 = 경기경제신문】오산시의회 김명철, 김지혜 의원(새누리당)은 13일 오후 2시 기자회견에서 위와 같이 밝히고 공무원노조 오산시지부를 강력히 비판했다.

 

두 시의원이 기자회견까지 하면서 공무원노조 오산시지부(이하 ‘오산시공무원노조’)에 강력히 경고를 하는 이유는 억울해서이다. 경기언론인연합회가 기자회견을 마친 두 의원을 만나 그 억울한 얘기를 들어봤다.


이번 사태의 본질적 문제는 오산시공무원노조가 시장이나 국회의원 등 힘있는 자들의 권리남용에는 침묵하면서도 오산시에서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새누리당 시의원들이 시민을 위해 정당한 의정활동을 할 때마다 딴지를 걸고 있기 때문이다.


오산시는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민련’)의 안민석 공화국이라 불릴만큼 새민련 강세지역이다.


당연히 오산시장도 새민련 소속이다 보니 시장을 대변하는 공보담당관실과 이에 유착하는 특정 언론사들이 계획적으로 새누리당 의원들의 행위를 비판해오고 있다는 추측이다.

 

  
김명철, 김지혜 의원은 이러한 현실이 억울하다고 한다. 시민을 위한 정당한 의정활동을 마치 권리남용인 것처럼 주장하는 오산시공무원노조와 그것을 이용 특정 언론이 같은 관점에서 보도하는 것은 잘못됐다는 주장이다.


두 의원은, 최근 오산시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의 부적정한 해고 및 재 채용에 따른 논란과 관련 해고 당사자의 끊임없는 민원 청취 요구를 수용해 지난 4일 해당 공무원과의 면담을 주선했다.


이와관련 두 의원은 공무원노조 오산시지부는 지난 7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는 면담이 아닌 대질 심문이라면서 법과 조례를 무시한 권한남용”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문제의 오산시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의 경우 해당 센터의 정기 감사과정에 대한 확인사항으로 3년 8개월이나 지난 사항이고 현재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사안으로 시의원이 개인적인 문제 해결에 나서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며 통상 자료제출이나 증인요구는 시의회 의장의 승인하에 이루어져야 하나 시의원이 독단적으로 절차를 무시하고 개인의 민원요구를 해결하고자 한 것은 조례를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두 의원은 “이번 사항도 시의장의 허락을 받았고 오산시의회 차원에서 의견이 합의된 내용이다”고 밝혔다.

 

또한, “공무원노조 오산시지부가 주장하는 재판 운운하는 것도 이번 내용과 전혀 무관한 것으로 이러한 주장은 노조의 권한을 넘어서는 월권행위이며 그 이면에는 정치적인 배경이 깔려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당사자의 지속적인 민원 청취 요구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정황을 확인하기 위해 제3자 대면의 통상적인 의정활동을 재판에 관여할 목적으로 행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공무원노조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밝혔다.

 

  
김지혜 의원은 "공무원노조가 지난해 7월경 나를 겨냥한 성명서를 발표해 이슈화 시킨 것은 물론 이번에도 사건의 본질을 외면한 채 말도 안되는 주장으로 성명서를 발표하는 것은 분명한 의도가 있는 것 같다”고 의심했다.


"3자대면 상황에서도 오히려 해당 공무원들이 불친절한 태도와 무성의한 답변으로 일관했는데도 불구하고 시민의 민원을 들어주기 위해 행한 의정활동을 비하하고 억지논리로 의원들을 압박하는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강조했다.


특히, “특정신문의 언론들이 단 한번의 취재도 없이 정당한 의정활동을 불리한 기사로 보도하는 배경에는 언론홍보비와 무관치 않다”며 “나를 공격하는 언론들은 소위 오산시로부터 언론홍보비를 많이 받는 언론사”라고 지적했다.

 

두 의원은 언론인들에게 당부했다. "비판할 것은 강력히 비판해주시고 잘한 것들은 잘했다고 직필해 달라",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해더라도 틀릴 수가 있다. 이럴때 질책해 주셔야 뒤도 돌아볼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다. 그리고 반드시 대안을 제시해달라 우리는 그것을 원한다."


마지막으로 김명철, 김지혜 두 의원이 절실히 당부한 것이 언론인들에 대한 공정함이었다. 어떤것에도 치우치지 않는 정론직필과 공정한 보도였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보도해달라는 그것이 그렇게 힘든 것인가? 두 의원의 반문에 '땅에 떨어진 언론에 대한 불신'의 깊이를 느낄 수 있었다.


[이 기사는 경기언론인연합회 경기경제신문, 경기인, 경인데일리, 데일리와이 공동 인터뷰 기사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