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경제신문] 사단법인 경기언론협회(회장 박종명)는 26일 오전 10시 경기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강유임)와 '청소년상담복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사)경기언론인협회 박종명 회장을 비롯해 김삼영 교육청소년분과위원장, 문수철 다문화분과위원장, 방재영 특별분과위원장, 공소리 기자(리버럴미디어), 경기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강유임 센터장, 서선아 상담팀장, 김세원 팀원 등이 참석했다. 경기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복지지원법 제29조에 근거하여 1993년 4월 설립된 청소년 상담 및 복지관련 전문기관으로서 위기청소년 토탈지원, 다양한 상담서비스 제공, 상담교육, 상담프로그램 개발·연구, 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활성화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단체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및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지원, ▲청소년상담복지 활성화를 위한 기관 홍보, ▲위기청소년 발견 및 조기개입을 위한 긴밀한 연계, ▲전문 인력교류 및 시설물, 기자재 등 상호 이용에 따른 편의 제공, 등 상호교류를 통하여 공동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청소년상담복지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박종명 회장은 "사회적으로 소외된 어린이와 위기
[경기경제신문]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연합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한상영)는 2일 용인시청 3층 브리핑룸에서 "강제수용 토지주들의 생존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한상영 위원장은 "500년 삶의 터전, 살기 좋은 마을이 지난 2019.3.29.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발표 이후 한순간에 과거의 평온했던 삶을 더 이상 되찾을 수 없는 지옥이 되었다"며 울분을 토했다. 특히 "거대한 사기업이 공익사업이라는 명분 아래 힘없는 농민들의 땅을 제멋대로 빼앗고, 누구보다 시민들의 편에 서서 목소리를 외쳐야 할 용인시와, 국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할 국가는 반대로 사기업(SK)의 행동에 박수치고 기회만 되면 자랑을 일삼고 있지만 정작 강제수용 토지주들은 엄청난 금액의 양도소득세까지 부담해야 하는 현실에 아연실색하지 아니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어 한 위원장은 "그 동안 강제수용 토지주들은 SK와 용인시에 수차례 생존대책을 마련하고 정당한 권리를 요구하였지만, SK와 용인시는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토지주들의 고통이나 요구사항은 거들떠 보지도 않고 그어떤 대책도 전혀 마련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강제수용 토지주들의 재산권, 행복추구권, 생존권을 말살
[경기경제신문] 경기도가 계절관리제 기간인 3월 말까지를 도로청소차 집중 운영기간으로 정하고 시군과 함께 도로 재비산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고 22일 밝혔다. 도로 재비산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와 타이어 마모 등에 의해 도로 위에 쌓인 먼지가 차량 주행 시 대기 중으로 날리는 먼지로 초미세먼지 발생의 주 요인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이 발표한 ‘2017년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따르면 연간 초미세먼지 발생량은 1,776톤으로 전체 대기오염물질의 약 5.4%를 차지한다. 카드뮴, 납, 크롬 등 유해성분을 포함하는 입자 물질로 일반 먼지보다 인체에 더 해롭다. 경기도는 도로 재비산 먼지를 줄이기 위해 31개 시·군에 2011년부터 530억을 투입해 보급된 도로청소차 222대를 집중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집중 청소기간에는 분진흡입차, 고압살수차, 노면청소차 등을 이용하며 기온이 5도 미만인 경우에는 도로 결빙이 우려돼 살수차 운행은 하지 않는다. 청소 강화 지역은 시군별로 지정된 86개 구간 488km 길이의 재비산먼지 집중관리도로 구간과 도심지 주요 도로가 대상이며 집중 운영기간 동안 일일 1회에서 2회로 운행 횟수를 확대한다. 한편 도는
[경기경제신문] 광명시는 원광명 마을에서 부천시계까지 1.5km에 이르는 광명~서울 고속도로 구간을 지하화하기로 국토교통부와 최종 합의했다고 18일 밝혔다. 그간 국토교통부는 광명~서울 고속도로를 지하로 건설할 경우 815억원에 이르는 공사비가 더 증가된다고 주장하며 지하화를 반대해왔다. 광명~서울 고속도로가 지상으로 건설될 경우 도시를 단절시키는 흉물로써, 장래 특별관리지역의 환경친화적인 개발을 저해하는 커다란 장애물이 될 우려가 컸다. 또한, 원광명, 두길을 포함한 광명동 원도심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각종 차량 소음과 분진 등으로 인해 건강 및 재산상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을 수 밖에 없어 지하화 건설은 무조건 관철시켜야 할 현안이었다. 이에 광명시는 지난 2016년부터 5년간 범시민대책위원회를 포함한 시민들의 뜻을 모아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지상이 아닌 지하화를 끈질긴 설득과 협상을 이어온 끝에 그 결실을 보게 됐다. 협상과정에서 임오경 국회의원은 국토부 정책결정자 및 실무자와의 수차례 면담을 통해 지하화 건설의 명분과 당위성을 설득하는 등 정책합의를 이끄는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이번 성과는 어느 한쪽이
[경기경제신문] 경기도가 올해 지방세 체납액 정리 목표액을 전체 체납액 1조 130억원의 56%인 5,672억원으로 설정하고 경기도 광역체납기동반 운영, 압류 부동산 공매, 출국금지, 명단 공개 등 적극적인 징수활동을 추진한다. 특히 도는 올해 재산은닉 혐의자 10만여명에 대한 사해행위 취소소송, 고액 현금거래 등 특정금용거래정보를 활용한 재난은닉 추적 등 새로운 징수기법도 도입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25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1년 지방세 체납정리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강력한 체납처분과 함께 취약계층이나 코로나19 피해 납세자 지원 대책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체납액 정리 목표는 징수율과 결손율을 합친 것으로 도는 올해 징수율 36%, 결손율 20%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는 징수율 35.1%, 결손율 17.1%를 기록했다. 강력한 체납처분을 위해 도는 올해 새로운 징수 방법으로 지방세 5백만원 이상 체납자와 특수관계인 10만6,321명을 대상으로 7월 말까지 재산은닉 혐의 사해행위 취소소송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해행위는 세금 체납으로 소유 부동산이 압류될 것을 예상하고 미리 배우자나 자녀 등 특수관계인에게 허위로 명의를 이전하거나 이와 유
[경기경제신문] 고양시가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는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을 올해 대폭 확대해, 오는 3월 3일부터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은 미세먼지 특별 대책에 따라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고양시는 567대를 지원했던 전년도 대비 44% 많아진 816대의 전기자동차 구매를 올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원대상은 신청일로부터 30일 이상 고양시에 주소를 둔 시민, 기업, 법인, 공공기관 및 지방 공기업이다. 다만, 구매신청 자격 부여일로부터 2개월 이내 출고 및 등록이 가능한 차량만 신청 가능하다. 2개월 이내 차량이 출고되지 않는 경우 선정이 취소되거나 대기자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차량별 보급대수는 전기 승용자동차 610대, 전기 화물자동차 206대이며 보조금액은 전기 승용차는 최대 1,200만원이고 전기 화물차는 최대 2,800만원까지 지원한다. 특히 차상위 이하 계층의 경우에는 보조금액을 상향해 전기 승용차는 최대 1,280만원, 전기택시는 최대 1,4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이와는 별개로 경기도에서 전기승용차를 구매하는 사람 중 경기도 내 산업단지 입주
[경기경제신문] 평택시는 유동성 위기를 맞은 쌍용자동차가 회생방안을 마련하는 동안 쌍용자동차 협력업체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먼저, 경영악화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비 210억원을 확보해 중소기업들에게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평택시 중소기업 동반성장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도에 51개사 231억원을 지원한바 있으며 금년도에는 대출한도를 5억원에서 10억원으로 상향하고 대출이자를 0.6%p에서 2.0%p까지 지원 가능하게 했으며 쌍용자동차 협력 중소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담보능력이 부족해 융자를 받지 못하는 업체의 자금난을 해소하고 경영정상화를 지원하기 위한 중소기업 특례보증을 추진하고 있다. 전년도에 13개사 13억9100만원을 지원했으며 2021년도 특례보증 지원자금은 약 95억원으로 업체당 최대 3억원까지 특례보증이 가능하다. 자금지원 사업 외에도 평택시에서는 제품 및 특허기술 개발, 디자인 및 브랜드 개발, 생산공정 개선 및 기술애로 지원, 마케팅 및 판로개척, 제조물책임보험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지원 사업에 대한 문의나 기업애로사항은 평택시청 기업지원과
[경기경제신문] 광주시는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65억7천5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1년도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에 보급될 전기차 대수는 469대이며 전기승용차는 1대당 최대 1천200만원, 초소형전기차는 1대당 600만원, 전기화물차는 1대당 최대 2천8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모든 차종은 배터리용량, 주행거리 등에 따라 금액이 차등 지원된다. 보급대상 차종은 자동차의 경우 현대 아이오닉, 코나, 기아 니로 쏘울, 대창모터스 DANIGO, 현대 포터 일렉트릭, 파워프라자 봉고3ev PEACE 등이 있으며 자세한 차종은 환경부 전기자동차 종합포털을 참고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이전 광주시에 주소를 두거나 공고일 이후 주소를 이전해 3개월이 경과된 시민 또는 광주시 소재 기업, 법인, 사업자, 단체이며 구매 공모를 하고자할 경우 3월 2일 화요일부터 접수를 시작하며 차량을 구매하려는 자는 제조·판매 대리점을 통해 신청서 및 구매계약서를 작성하면 된다. 제조·판매 대리점은 신청서 주민등록등본 또는 사업자등록증을 저공해차 구매지원시스템에서 광주시 담당자에게 접수하면 된다.
[경기경제신문] 시흥시는 미세먼지 저감, 온실가스 감축 및 친환경자동차 이용 문화 확산을 위해 전기자동차 168대에 대한 구매 보조금을 지원한다. 접수는 3월 2일부터 받는다. 승용차는 1대당 최대 1,200만원을 지원하고 화물차는 최대 2600만원을 지원한다. 특히 화물차는 작년 대비 3배 물량인 108대를 지원함에 따라 택배·배달 차량 등 도심지역 생계형 차량도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된다. 신청자격은 지원신청일 기준 90일 전부터 연속해 시흥시에 주소를 둔 만18세 이상 개인 및 사업자이며 보조금 지급시까지 자격을 유지해야 한다. 보급물량의 10%를 우선순위 대상으로 보급하고 전기 택시는 20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다만, 차량구입 시 차량가액에 따라 기초연금, 장애인 연금, 임대주택 등 수급 대상에서 탈락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지원을 신청해야 한다. 지원신청 접수는 구매자가 구매계약 후 지원신청서 등을 작성해서 제출하면 제조·판매사에서 접수된 신청서류 등을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에 업로드하는 방식이다.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고하거나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구매지원 대수는 승용은 개인 1
[경기경제신문] 파주시는 지난 2일 별하람마을 3단지 서희스타힐스 관리동 내 시립별하람어린이집이 개원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규 개원한 시립별하람어린이집은 규모 616m2, 정원 97명으로 현재 76명의 아동이 입소확정 후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다. 시립별하람어린이집은 정윤경 원장을 비롯해 보육교사 10명, 조리사 2명 등 총 15명의 보육 교직원을 채용해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향후 평가제 추진 후 시간제 보육 등 취약보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파주시는 이번 1개소를 개원함에 따라 총 27개소의 국공립어린이집을 운영하게 됐다. 보육 공공성 강화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