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2 (목)

  • 맑음수원 17.4℃
기상청 제공

수원시, 지방세 스마트 고지서 서비스 시행

【경기경제신문】수원시가 재산세, 자동차세, 주민세 등 지방세의 고지서를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받고, 즉시 낼 수 있는 ‘스마트 고지서 서비스’를 6월부터 시작한다.

 

  
종이 고지서 제작·발송에 들어가는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들이 편리하게 세금을 낼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지방세에 관한 상담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다.

 
수원시는 본격적인 서비스 시행에 앞서 지난 3월부터 스마트 고지서 서비스 신청을 받았고, 지난 11일에는 신청자들 대상으로 자동차 매매·양도 등으로 발생한 수시분 자동차세에 대한 스마트 고지서를 시범 발송했다. 신청자는 스마트폰으로 자동차세를 안내받고 낼 수 있다.

 
스마트 고지서 사용을 원하는 사람은 앱 검색창에서 ‘스마트고지서’를 검색한 후 ▲농협 ‘NH스마트고지서’ ▲SKT ‘T스마트청구서’ ▲네이버-신한은행 ‘스마트납부’ 중 하나를 선택해 내려받으면 된다.

 
앱 설치 후 본인 인증을 하고 스마트 고지서 사용 신청을 하면 6월 고지서 발송분부터 이용할 수 있다.

 
10일까지 수원시의 스마트 고지서 사용신청자는 4100여 명에 이른다. 자동차세 정기분을 내는 6월을 앞두고 신청자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기복 수원시 세정과장은 “예산 절감과 시민들의 납세 편의를 위해 개발된 서비스인 만큼 많은 시민이 이용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