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박무수원 7.0℃
기상청 제공

의정·행정 대상

임병택 시흥시장, 제2회 (사)경기언론인협회 ‘2020년 지방자치 최우수 행정대상’ 수상

- 임병택 시장, ‘행복한 변화, 새로운 시흥’을 시정목표로 ‘시민을 주인’으로 한 시정 구현 위한 노력 경주
- 2020년 2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위기에는 현장에 국내 최초 천막시장실을 설치하고, 선별진료소를 선제적으로 운영하는 등 적극 대응

[경기경제신문] 임병택 시흥시장이 26일 시장 집무실에서 '제2회 (사)경기언론인협회 찾아가는 의정‧행정 대상' 시상식에서 지자체장부문 "2020년 지방자치 최우수 행정대상”을 수상했다.

 

 

(사)경기언론인협회(회장 박종명 / 이하 경언협) 의정·행정대상은 국민을 대표하는 민의의 전당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 2020년 한 해 동안 지방자치 발전과 국민을 위한 행정·의정 활동에 헌신해 온 경기도내 지자체장을 비롯해 국회의원과 광역 및 기초의회 의원들을 선정하고 도민을 대신해 감사를 전하기 위해 제정됐으며 올해는 3명의 지자체장(시장)을 비롯해 4명의 국회의원과 광역의회 의원 7명, 기초의회 의원 28명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경언협의 의정·행정대상 시상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시민안전의 우려로  대규모 대면행사 개최가 어려운 만큼, 이달 16일부터 12월 중순까지 협회에서 최소한의 인원으로 31개시·군을 방문하여 수상자를 축하 해주는 소박하고 따뜻한 전달식을 가지고 있다.

 

경언협의 행정대상 선정은 민선7기 2년 동안의 공약이행사항, 투명성과 청렴성, 행정,경제,교육,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탁월한 행정 활동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헌신한 모범적인 자치단체장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협회 심사진들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 절차와 평가를 통해 선정되었다.

 

(사)경기언론인협회가 주최·주관하고 경기도의회, (사)위드인 사람과함께, (재)국제언론인클럽이 후원하고 있는 이번 시상식에서 자치단체장으로서는 24일 염태영 수원시장에 이어 임병택 시흥시장이 금일 공적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27일에는 최대호 안양시장이 '2020 적극행정 최우수' 행정대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2018년 7월 새로운 민선 7기를 시작한 임병택 시흥시장은 ‘행복한 변화, 새로운 시흥’을 시정목표로 ‘시민을 주인’으로 한 시정 구현에 힘써 왔다.

 

시정 전반기에는 시민의 가장 큰 걱정거리였던 미세먼지와 악취 대응에 힘써온 결과, 시흥시가 2020년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20년 2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위기에는 현장에 국내 최초 천막시장실을 설치하고, 선별진료소를 선제적으로 운영하는 등 적극 대응하면서 시민 불안 해소를 위해 철저한 방역과 신속 투명한 정보공개를 통해 최선의 방역을 해 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임 시장은 2018년 서해선 개통으로 시민 숙원이었던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구축에 한발 더 나아갔으며, 2019년 9월 착공한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의 건설로 시흥시민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 하고 있다.

 

또한 전국 최초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모델 구축으로 지역이 주도하는 교육자치를 실현과 , 2019년 10월 지역 주도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시흥도시공사를 출범시켰다. 

 

마지막으로 배곧지구 경기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 세계 최대 규모의 인공서핑파크 웨이브파크 개장, 시흥배곧서울대병원(가칭)을 통한 의료·바이오 생태계 구축에 힘쓰며 함께 잘사는 시흥 실현을 위해 적극적인 시정을 펼치는 공적을 인정 받았다.
 

 

임병택 시장은 먼저 "사단법인 경기언론인협회 행정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뜻 깊은 상을 주신 경기언론인협회에 깊이 감사드린다“ 며 인사말을 전하며 ” 코로나19의 위기 국면에서도 지역 발전과 지방 자치 정착을 위해 애써주신 언론인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보낸다"고 덧붙였다.

 

이어 임 시장은 " 이 상은 오늘의 시흥을 함께 만들어낸 시흥시민과 공직자를 대신해서 받는 상이라고 생각한다“며 ”시흥의 성장과 발전을 함께 일궈온 시민, 동료 공직자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반영한 좌석배치, 20인 미만의 축하객 참석요청, 축하객 발열체크와 마스크 착용 확인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