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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포시, 산본천 복원 "재원조달 및 교통지옥 대란" 우려

[경기경제신문] 경기도 군포시가 지난 3월에 작성된 산본천 생태하천복원 기본구상(안) 변경 검토 보고서가 이 지역 교통량 증가로 인한 불편과 인근 재개발 단지에 복원비용을 전가하는 등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2일 군포시 관계자는 "2025년 산본천 복원 공사를 시작할 계획으로 현재 8차선 도로가 6차선으로 축소된다"라며 "산본시장 일부 편입부지는 시에서 매입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통량이 증가로 부족한 도로는 원인제공자인 재개발 사업자가 교통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산본천복원은 주변상황에 맞춰서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산본천 복원은 안양천 합류부부터 한얼공원삼거리까지 1.44km 구간으로 사업비 1056억원(용역비56억원, 공사비100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기존도로(40M) 내에서 복원사업을 할 경우 왕복 8차선 도로가 왕복 4차선으로 축소되고 보로폭이 협소해 질뿐만 아니라 자전거도로 확보에도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군포시는 지난 3월부터 산본천 복원 추가 부지 확보를 위해 건축한계선 포함 13m이상 공간확보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복원에 필요한 예산은 용역비와 공사비에만 배정하고 토지 보상비 등 나머지 필요한 재원은 인근 재개발사업의 기부채납을 통해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GTX-C 노선이 금정역에 정차함에 따라 군포시는 늘어나는 이용자와 교통량 증가에 대비해 환승센터를 개발, 교통편의와 환승시간을 단축해 교통중심지로 개발한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세웠다.

 

이와 같은 계획에 대해 주민들은 군포시가 금정역 주변 개발과 관련해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산본천 복원은 이러한 계획과 정면으로 배치한다는 주장이다.

 

산본천 복원은 오히려 도로의 폭이 좁아지는 등 이 지역이 교통지옥으로 변할 것이 불 보듯 뻔해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이 지역 주민들에게 군포시는 산본천 복원과 관련해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았다"며 "금정역에 GTX 환승센터와 재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높은 인구밀도와 교통량이 폭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현재 도로 양쪽에 있는 공용주차장을 없애고 재개발 지역내에 별도의 주차공간을 확보한다는 군포시의 입장은 주민들의 재산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행위다"라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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