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화성시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정상운영 우려... 관광객 주말에 3배 몰려

[경기경제신문] 제부도해상케이블카가 지난 12월 23일 개통된 가운데 화성시와 제부도해상케이블카주식회사(이하, 서해랑)가 맺은 업무협약내용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5일 화성시 관계자에 따르면 "지역 개발사업으로 발생한 흑자 또는 적자가 한쪽으로 강하게 기울 경우 사업자체가 중단될 수 있다"며 "이럴 경우 그 지역의 흉물로 방치될 뿐만 아니라 책임을 놓고 시시비비를 가려야하는 불상사가 발행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11월 30일 화성시와 서해랑이 맺은 협약서에는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사업의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상호 이해와 협력을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과 지역발전을 위해 통학 아동 등하교 시 무료, 화성시민 30%, 제부리 전곡리 주민 50% 할인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라며 "화성시민 우선 채용, 화성시 주관 축제 할인혜택을 적극 검토해 제공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은 화성시민과 제부도 주민들은 두 손을 들고 환영하고 있지만 제부도 및 전곡항 인근에는 관광객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한 다양한 시설 및 프로그램들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불규칙한 매출로 인한 적자 또는 많은 인파가 몰릴 경우에 대한 안전대책 등의 내용은 협약서에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협약서에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약 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고 적극 노력해야 한다"며 "2년 후 합의 당사자간 상호 협의해 변경을 검토하고 그 후 여건 변화 등 상호 협의변경을 검토한다"고 갈음하고 있다.


이렇게 구체적인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는 요일 또는 계절, 시간별로 관광객이 몰려 자칫 파행적인 운영이 발생할 수 있어 보완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서해랑 관계자는 "자체 조사 결과 연 65만명이 제부도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평일보다 주말에 3배,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관광객이 몰린다"고 설명해 이같은 주장을 뒷받침 했다.


아울러 "운행을 시작한지 20여일 밖에 되지 않아 목표 성과에 대한 통계기간이 짧아 말하기 어렵다"며 "현재는 주차공간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화성시 관계자는 "제부도해상케이블카는 사업자가 모든 책임을 지고 운영을 해야 한다"라며 "주차 또는 교통정체 등의 민원이 발생할 경우에는 행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