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8 (월)

  • 흐림수원 15.3℃
기상청 제공

정치

경기도의회-한국지역정보개발원, ‘지방의회 디지털 전환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경기도의회 디지털 전환 추진 및 전국 지방의회 표준 디지털 플랫폼 선도 추진

[경기경제신문] 경기도의회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지방의회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의회는 전국 지방의회에 적용할만한 수준의 ‘표준 의정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KLID는 경기도의회의 디지털 의정 구현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상호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염종현 의장과 이재영 개발원장은 26일 의장 접견실에서 이계삼 의회사무처장, 배영철 의사담당관, 최창우 KLID IT정책융합본부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의회 디지털 전환 추진 협력을 위한 경기도의회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염 의장은 “경기도의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의정자료 전자유통시스템’, ‘의정포털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스마트 의회’를 추진하는 일에 앞장서 왔다”며 “지난 노력을 바탕으로 KLID와 협업하며 지방의회의 업무표준 설정에 선도적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이 원장은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규모가 큰 경기도의회와 디지털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며 "이번 협약이 새 정부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 추진과 발맞춰 지방의회의 디지털화를 구현하는 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경기도의회 디지털 전환 추진 지원 경기도의회 기반의 전국 지방의회 표준 디지털 플랫폼 구축 지원 지방의회 디지털화 관련 법·제도 마련 협력 지방의회 디지털화 관련 설명회, 세미나, 워크숍 등 추진 협력 등이다.

협약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의회는 ‘디지털 전환 기본계획’ 수립에 나설 계획이며 KLID는 올해 중 자체 예산으로 디지털 의정 구현에 대한 연구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의회는 이번 협약을 통해 전국 17개 광역의회는 물론, 226개 기초의회에서 도입해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지방의정 표준모델’이 수립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염 의장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자치분권을 효과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선 전국 최대 규모의 지방의회로서 경기도의회의 역할이 더없이 중요하다”며 “실무 부서인 의회 의사담당관 의정정보화팀과 KLID 디지털정책기획부가 활발히 소통하며 경기도의회는 물론, 전국 지방의회가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의정 지원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상임위원회 전자회의 시스템’, ‘의정포털 시스템’, ‘본회의 및 상임위 회의 인터넷 생방송’ 등을 운영하는 등 디지털 기술 기반의 의정 지원체계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