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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 안명규 의원, “학교평가 시 교사 업무 경감 등 세심한 평가지표 마련 필요”

올해 학교평가제도 변경의 추진절차와 추진방법은 개선 필요

[경기경제신문]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안명규 의원(국민의힘, 파주5)은 20일 경기도의회 제372회 정례회 중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교육정책국, 경기도교육연수원, 경기도학생교육원, 경기도유아체험교육원을 대상으로 한 경기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학교평가 시 평가지표 세분화 필요성에 대해 질의했다.

 

 

먼저, 안명규 의원은 학교평가제도 변경과 관련한 추진방식과 변경된 평가내용에 대해 질의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월 의견 수렴을 거쳐 2월에 ‘학교의 자율지표 50, 도교육청의 공통지표 50’의 방식으로 학교평가 지표와 방법을 확정했다.

 

안의원은 학교평가제도 변경은 학교와 교육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며, 이런 제도 변경은 평가 전년도에 미리 의견을 수렴하고 확정해 일선 학교가 신학기에 준비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덧붙여 학교평가제도 변경에 대해 학교와 교직원뿐만 아니라 학부모 등 도민들도 관심이 많다면서 의견 수렴 단계에서부터 관련 자료를 보다 적극적으로 공개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정량평가 방식으로 인한 평가자료 작성업무가 교사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보완책을 강구해 줄 것과 평가지표 설정에 있어서 학교와 적극 소통하면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학교평가 결과가 학교 교육발전과 학생 성장을 지원한다는 목적에만 활용될 수 있도록 각별히 유념해 달라고 강조했다.

 

경기도 학생들의 기초학력 문제와 관련해서는 코로나 19에 대응해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갖가지 대책사업과 예산 투입에 불구하고 기초학력 지표가 나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지역별·학교급별 특성을 감안한 기초학력 지원사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주요 추진사업만 ‘기초학력 학습지원 시스템 운영’, ‘교과보충 집중프로그램’ 등 9가지가 있고, 이 중 교과보충 집중프로그램의 올해 예산만 999억원이다.

 

안의원은 “경기도교육청의 기초학력 증진사업에 대해서는 시행 후 3년 정도 되는 시점에는 재진단이 필요해 보인다”며, “객관적인 사업 진단과 평가를 통해 근본적인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안의원은 경기도교육청에서 고교학점제를 준비하는 전담 장학사가 너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전면 시행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전담인력 충원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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