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6 (월)

  • 맑음수원 -0.9℃
기상청 제공

경기신용보증재단, 한국은행과 기업의 금융애로 해결 ‘동행’

- 경기신보, 5일(화) ‘경기도 유망성장기업 육성을 위한 한국은행 경기본부 중소기업 지원자금 연계지원 업무협약’ 체결!

[경기경제신문] 경기신용보증재단(이사장 시석중, 이하 경기신보)과 한국은행 경기본부(본부장 공철), 도내 6개 은행(국민은행·기업은행·농협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뜻을 모았다.

 

 

경기신보는 지난 5일(화) 본점 2층 회의실에서 한국은행 경기본부 및 6개 은행과 함께 「경기도 유망성장기업 육성을 위한 한국은행 경기본부 중소기업 지원자금(C2자금) 연계지원 업무협약」(이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식에는 시석중 경기신보 이사장, 공철 한국은행 경기본부장을 비롯해 6개 은행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9월 개최된 경기도, 경기신보 및 한국은행 경기본부 제2회 정책협의회 ‘경기지역 중소기업 자금 효율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추진됐다. 경기신보는 경제역동성을 살리고 우리 경제의 성장잠재력을 키우기 위해 확장재정을 추진하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정책에 적극 협력하며, 도내 금융기관과 함께 유망성장기업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공동으로 기여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경기신보는 도내 유망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운전자금 대출을 위한 신용보증서를 지원하고, 금융기관은 협약금리를 적용해 대출을 취급하며, 한국은행 경기본부는 해당 대출액의 50% 이내에서 C2자금을 배정한다. 한국은행 경기본부는 해당 금융기관에게 낮은 금리를 적용해(2023년 11월말 기준 2%) 자금을 공급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경기신보의 한국은행 경기본부 C2자금 연계보증 지원규모는 총 5,000억 원이며 보증한도는 같은 기업당 8억원(소상공인 1억원) 이내로 대출기간은 최대 5년이다. 경기신보는 보증비율을 최대 100%로 우대하며, 연 1%의 고정 보증료율을 적용한다. 또한 금융기관은 C2자금 연계보증 지원기업에게 대출금리 적용 상한을 둔 협약금리 이내의 대출금리를 지원하게 된다.

 

경기신보, 한국은행 경기본부 및 6개 협약은행은 도내 유망성장기업의 신속한 유동성 지원을 위해 C2자금 연계보증 지원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으며 특히 경기신보와 한국은행 경기본부는 도내 기업 실태 조사 등 학술 목적의 공동조사 연구에도 긴밀히 협조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경기신보의 활발한 금융지원을 뒷받침함으로써 도내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 및 경영안정에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석중 이사장은 “이번 C2자금 연계보증 지원은 사업성과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만성적인 자금애로를 겪는 도내 유망성장기업의 위기극복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믿는다”며 “앞으로도 경기신보는 사업성공의 기회가 풍부한 경기도 지역경제 조성을 위해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최고의 금융서비스 제공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