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기획특집

경기관광공사 추천 "경기바다! 핫플레이스 Best 5"

- 안전한 ‘경기바다 여행주간(6.14~6.20)’-
- 코로나로 지친 일상을 깨우는 풍성한 경기바다 -

[경기경제신문] 마주치는 것 조차 부담스러운 비대면시대의 6월. 그래서인지 바다가 더욱 그리운 계절이다. 한적한 해변에서 맑은 공기를 호흡하는 것만으로도 삶이 조금 가벼워지지 않을까?

 

물론 가족과 함께 즐기는 해변과 요트 투어도 좋고, 가벼운 차림으로 바다 바람을 따라 천천히 걸어도 좋다.  다이내믹한 레포츠를 원한다면, 인공 파도 서핑과 카이트보딩을 추천한다. 당신의 단조로운 일상에 경기바다가 새로운 활력을 선물할 것이다.

 

바다와 함께 걷는 역사 트레일. 김포 '염하강 철책길'

서해의 선물, 가족중심 해변. 안산 ‘방아머리 해변’

서핑, 일상이 되다! 시흥 ‘웨이브파크’

가볍게 떠나는 요트 투어. 화성 ‘전곡항 마리나’

레포츠와 전통 국악을 한 자리에. 평택 ‘평택호관광단지’

 

 

 바다와 함께 걷는 역사 트레일. 김포 '염하강 철책길’

평화누리길은 DMZ와 인접한 김포와 연천 등 4개 시군을 잇는 12개 코스, 총 189km의 트레일이다. 우리 분단의 역사를 오롯이 새긴 기록의 길이자 자연경관이 잘 보존된 길로 천천히 산책하며 걷기 자체를 즐기기 좋은 길이다. 특히 평화누리길의 시작인 제1코스 '염하강 철책길'은 수려한 바다 풍경 속에 요동치듯 격정적인 근현대사의 장면을 돌아볼 수 있는 역사의 길이다.

 

염하강 철책길은 대명항에서 문수산성 남문까지 14km 코스로 도보 기준 약 4시간이 소요된다. 김포와 강화도 사이의 좁은 해협인 염하를 따라 조성되어, 바다 쪽에는 과거 간첩 침투를 막기위해 설치한 높은 철책이 그대로 남아있다. 김포함상공원을 지나며 염하강 철책길이 시작되는데 시원한 경기바다 바람이 함께하니 걷는 내내 상쾌하다.

 

길은 외세 침략을 방어하려 설치한 조선시대 군영인 덕포진을 지나 고양리와 포내리를 거쳐 강화대교 인근의 문수산성 남문까지 이어진다. 다소 긴 코스지만 곳곳에 쉼터와 화장실이 잘 갖춰져 있다. 시작점인 대명항에는 사철 싱싱한 해산물이 넘쳐나고 종착지인 남문 주변에는 이름난 식당도 여럿이다. 두 지점 모두 광역버스가 수시로 운행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매우 편리하다.

 

주소: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대명항1로 110-36 (김포함상공원)

전화: 031-980-2489

홈페이지: https://www.gimpo.go.kr/culture/index.do

운영시간: 상시 개방

이용요금: 무료

 

▶ 서해의 선물, 가족중심 해변. 안산 ‘방아머리 해변’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대부도는 수도권에서 한 시간이면 바다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도심을 빠져나와 곧게 뻗은 시화방조제를 달리는 동안 펼쳐지는 바다 풍경에 일상의 스트레스 정도는 쉽게 날릴 수 있을 만큼 시원하다. ‘역시 나오기 잘했다’는 생각을 들 때 즈음 어느새 길은 서해의 큰 섬 대부도로 연결된다.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가득한 대부도에서도 바다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곳을 꼽으라면 단연 방아머리 해변이다. 우선 넓게 펼쳐진 모래 해변이 동해의 해수욕장이 떠오를 정도다. 모래도 곱고 수심도 얕은 편이라 아이들이 신나게 물놀이하기 알맞다.

 

썰물 때 물이 빠지면 넓게 드러난 갯벌에서 바지락과 동죽 등 조개를 잡을 수 있다. 물론 입장료나 체험료 없이 경기바다에서는 모두 무료다. 조개 호미로 약 5cm 깊이 갯벌을 긁다 보면 돌멩이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나는데 집어보면 어김없이 통통하게 살이 오른 동죽이다. 조개가 하나 나오면 주변에 더 있을 확률이 높으니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는 만큼 유난히 가족 방문객이 많은 곳이다. 주말과 휴일에는 조금 서두르는 것이 좋고 주차는 방아머리 음식타운 가운데에 있는 ‘대부도노외주차장1’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1531 (대부도 관광안내소)

전화: 1899-1720

홈페이지: 없음

운영시간: 상시 개방

이용요금: 무료

 

▶ 서핑, 일상이 되다! 시흥 ‘웨이브파크’

최근 서핑의 인기가 폭발적이다. 그러나 서핑을 위해 멀리 동해나 제주를 찾아야한다는 것은 이제 고정관념일 뿐 이다. 이제 마음만 먹으면 가까운 곳에서 365일 언제라도 서핑을 즐길 수 있다. 최근 시흥시에 문을 연 웨이브파크는 넓은 인공해변에서 세계 유명 서핑 플레이스의 파도를 경험할 수 있는 흥미로운 곳이다. 접근성은 물론 규모나 시설 면에서도 매우 뛰어나다.

 

웨이브파크의 서핑존 ‘서브코브’는 아시아 최초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인공 서핑장이다. 8초마다 좌우 2개씩 시간당 1,000개의 파도를 생성한다. 단순 인공 파도가 아니라 파도의 높이, 모양, 길이, 강도 등 파도의 모양을 자유자재로 조절 할 수 있다. 서핑에 최적화된 동일한 파도를 가장 긴 시간 만들어내어 방문한 서퍼들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다.

 

또 프로서퍼와 함께하는 서핑 아카데미를 통해 초보자도 쉽게 서핑에 입문할 수 있고, 기존 서퍼들은 레벨업 클래스를 통해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웨이브파크 이용은 물론 장비 렌탈과 강습까지 한데 묵은 패키지도 부담 없는 가격인데, 일반 성인의 경우 2~3회 강습 후에는 초급 자유 서핑이 가능하다.

 

초대형 풀에서 스킨스쿠버를 즐길 수 있는 ‘블루 홀 라군’과 다양한 파도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서프플을 갖춘 웨이브존을 함께 운영한다.

 

주소: 경기도 시흥시 거북섬둘레길 42

전화: 031-431-9600

홈페이지: https://wavepark.co.kr

운영시간: 10:00~17:00

이용요금: 비기너 레슨 (보드, 슈트 랜탈 포함) - 소인 72,000원, 대인 75,000원베이 자유서핑 – 소인 42,000원, 대인 45,000원

 

▶ 가볍게 떠나는 요트 투어. 화성 ‘전곡항 마리나’

한국 요트의 메카로 물리는 전곡항은 대부도와 제부도 사이에 위치한다. 밀물과 썰물에 관계없이 수시로 배가 드나들 수 있는 이점을 살려 서해안 최대 규모의 요트 접안시설 '마리나'를 갖추고 있다. 파란하늘 아래 하얀 요트들이 정박된 전곡항의 풍경은 영화나 CF의 한 장면이 떠오를 만큼 이국적이다. 도심에서 가깝고 요트와 보트를 쉽게 체험 할 수 있어서 대한민국 해양 레저문화 발전의 전진기지 역할을 하고있다.

 

요트 체험은 전곡항 내 여행스테이션 요트보트매표소를 이용한다. 1시간에서 3시간까지 다양한 체험 코스를 운영하며 요금은 1만원, 3만원 등 비교적 부담 없는 금액이다. 코스와 요금이 다양하니 사전에 전화 상담을 통해 확인 하는 것이 좋다. 최근 비대면시대에 맞춰 4인 가족이 단독 승선하는 90분짜리 가족코스의 인기가 좋다. 요트가 지정되면 우선 안전 교육과 요트 소개 후 출항한다.

 

정박된 요트 사이로 전곡항을 빠져나오면 오른쪽으로 거대한 풍력발전기 사이 누에섬과 등대전망대가 보인다. 이곳에서 제부도 방향 넓은 바다로 나가면서 갈매기에게 새우 과자도 주고 낚시 체험도 진행한다. 잠시 직접 요트를 운전하는 특별한 체험도 준비되어있다. 넓고 고급스러운 선실에서 즐기는 간식 시간도 재미있는 경험이다. 바다에 요트를 세워두고 요리를 하며 별을 감상하는 바다 위 캠핑을 상상해본다.

 

주소: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로 5

전화: 1577-4200

홈페이지: https://tour.hscity.go.kr/NEW/1tour/nature4.jsp

운영시간: 09:00~17:30

이용요금: 25,000~100,000원

 

▶ 레포츠와 전통 국악을 한 자리에. 평택 ‘평택호관광단지’

평택호관광단지는 특별한 수상레포츠를 즐기며 평택의 문화예술 향기에 흠뻑 취할 수 있는 곳이다. 평택호를 빠르게 가르는 모터보트의 스피드를 즐겨도 좋고 추억의 오리배를 타고 가족과 함께 여유로운 주말을 즐겨도 좋다. 그중에서도 패러글라이딩과 웨이크보드를 합친 카이트보딩은 평택호관광지에서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레포츠다. 낙하산 줄에 수상 보드를 결합해 오직 바람의 힘으로 물위를 질주하고 하늘로 점프하는 모습은 보는 것 만으로도 짜릿하다.

 

지영희국악관은 평택호관광단지에서 꼭 방문해야 할 곳이다. 중요무형문화제 제 52호 시나위 예능 보유자였으며 평택이 낳은 근대 ‘국악의 아버지’ 지영희를 소개하는 전시관으로 한국소리터 1층에 위치한다. 우리 국악의 대중화는 물론 세계화를 이끌었던 그의 업적을 살펴 보는 동안 진한 감동이 함께 할 것이다.

 

아울러 웃다리평택농악, 평택민요 등 평택의 전통예술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음악과 영상이 마련되어 있고 비정기적이지만 퓨전 국악 공연도 열린다. 4인이하 방문객이 전시관 도슨트에게 요청하면 전통악기 해금 체험도 가능하다.

 

주소: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평택호길 159

전화: 031-8024-8687

홈페이지: https://www.pyeongtaek.go.kr/tour/contents.do?mId=0103030000

운영시간: 10:00~18:00 (지영희국악관)

이용요금: 무료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