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1 (수)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뉴스종합

파주시 운정2동, ‘한걸음 더! 출동 두드림 활동단’ 발대식

우편함 살피며 복지사각지대 직접 찾아요!

[경기경제신문] 파주시 운정2동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일 선제적인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운정2동 특화사업인 ’한걸음 더! 출동 두드림 활동단‘ 발대식을 가졌다.

 

’한걸음 더! 출동 두드림 활동단‘은 최근 발생하고 있는 고독사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으로 발견하지 못하는 위기가구를 구석구석 찾아다니며 발굴하기 위해 구성됐다.

 

운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구성된 활동단은 매월 관내 임대아파트 우편함을 살피며 고지서와 독촉장이 쌓여있는지 등 우편물을 유심히 살피고 위기 상황이 의심되면 행정복지센터에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후 행정복지센터 직원이 즉시 위기가구를 방문 및 상담한 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운정2동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한전엠시에스(한전MCS)(주) 파주지점과도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협약에 따라 전기검침원이 점검을 위해 각 가정을 방문할 때 주거환경이 열악하거나 단전 등의 위기 상황이 감지되는 가구를 발견할 경우 행정복지센터에 알리고 있다. 두 번의 협약으로 운정2동에 더욱 촘촘한 복지안전망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육남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주민을 한 분이라도 더 신속하게 발굴하는 것이 활동단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도록 활동을 이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한경준 운정2동장은 “민관이 협력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힘을 모아주셔서 감사드린다”라며 “주변 이웃의 위험신호를 적극적으로 살펴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