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오산시청 안 무인민원발급기 비상벨 설치. 맞춤형 민원서비스 나서

[경기경제신문] 오산시가 무인민원발급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 등 민원 취약계층을 위해 ‘시청사 무인민원발급기’에 비상벨을 설치해 신속한 대응처리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무인 발급기 사용에 어려움이 있거나 고장이 났을 때 비상벨을 누르면 담당 공무원이 즉시 나와 무인 발급기를 고쳐주거나 서류 발급을 도와준다.

 


최근 식당 키오스크 등 비대면 서비스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복잡한 화면과 조작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한 번쯤 당황한다.

특히 기계 사용에 막힘이 발생하면 목소리로 도움을 청하기 민망할 수도 있는데 무인 발급기 비상벨 설치같이 민원 서비스 향상을 위한 오산시의 작지만 세심한 적극 행정이 돋보인다.

한 어르신은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여러 서류를 한 번에 뗄 수 있어서 좋다고는 하지만, 사용하기 어려워 간단한 서류만 발급해 왔는데, 이렇게 비상벨을 설치해 담당직원이 직접 나와서 민원 서류 발급을 도와주니 정말 편리한 것 같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무인민원발급 이용의 어려움을 겪는 민원취약계층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며 “앞으로도 민원인을 위한 양질의 행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오산시는 업무시간에 민원 업무를 보기 어려운 근로자들을 위해 가장동에 위치한 근로자종합복지관에 민원발급기를 추가로 설치했으며 민원발급 서류의 편의증진을 위해 무인민원발급기 총 20대를 운영 중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