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2 (목)

  • 맑음수원 17.4℃
기상청 제공

수원문화재단, "S-ARTIST 라이브러리" 공모

“가치를 기록하다”수원 예술인 아카이브 구축 지원 사업

【경기경제신문】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승국)은 오는 27일까지 관내 전문 예술인(단체) 및 문화공간을 대상으로 아카이브 구축 작업을 지원하는‘S-ARTIST 라이브러리’공모를 시행한다.


‘S-ARTIST 라이브러리’의 S-ARTIST는 수원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를 뜻하며, 라이브러리는 서재를 의미한다. 즉, 수원지역의 작가들을 대상으로 작가 개인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작업 및 예술활동을 단행본으로 제작하여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이를 공유하고자 한다.

 

  
기존의 아카이브 구축이 물리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취합한 뒤 열람을 제공하는 형태였다면, ‘S-ARTIST 라이브러리’는 사업에 선정된 작가가 본인의 활동 경력을 수집‧ 정리하여 아카이브를 구축하는 형태로 종전과는 차별화를 이룬다.


이로 인해 작가별로 정체성과 독자성이 드러나는 한편, 자료를 수집한다는 의미에서‘가치 있는 것들을 기록’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 사업을 통해 모아진 자료들은 수원문화지도(swdb.swcf.or.kr) 홈페이지 게재 될 예정으로 재단을 비롯한 문화예술기관과 작가간의 매개 역할은 물론, 작가들이 포트폴리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등 다양하게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문화재단 관계자는“S-ARTIST 라이브러리를 통해 구축된 결과물은 작가 개인의 창작물로만 그치는 한계에서 벗어나 공유와 보존의 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향후 수원의 문화예술 발전에 커다란 자산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S-ARTIST 라이브러리’지원 사업 대상은 수원지역에서 10년 이상 예술 활동경력의 중견 예술인 및 단체이며, 공모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http://www.swcf.or.kr/">www.swcf.or.kr)를 통해 알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