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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제3차 교통안전기본계획’ 수립으로 ‘안전한 수원’ 만든다.

【경기경제신문】수원시가 ‘보행자 중심 도로환경’, ‘안전한 도로환경’, ‘안전한 차량’, ‘안전체계 관리’ 등 4개 중점과제와 21개 세부계획으로 이뤄진 ‘제3차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추진한다.

 

   
수원시는 12일 수원시청에서 ‘제3차 수원시 교통안전기본계획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향후 5년간(2017~2021) 추진할 교통안전 정책 방향을 밝혔다. 교통안전기본계획은 교통안전법에 근거한 5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최근 5년간(2011~2015년) 수원시 교통사고 발생 추이·원인을 분석해 앞으로 5년간 교통안전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국가·경기도 기본계획이 반영된다.
 

4개 중점과제 추진으로 교통사고 줄인다
수원시는 ‘보행자 중심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 지속관리 ▲고령 보행자 안전교육 시행 확대 ▲등하굣길 보행 안전지도 활동 강화 ▲보행자 안전 캠페인 시행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 관리 강화 등을 추진한다.

 
또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도시부 제한 속도 50·30㎞/h 이하 대상도로 확대 ▲회전교차로 이용방법 대대적 홍보 ▲터널·지하차도 사고 예방시스템 도입 등 8개 세부 과제를 추진하고, ‘안전한 차량’을 만들기 위해 첨단 안전장치를 적극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선진적 안전체계 관리’를 위해 ▲교통안전 재원 확보 노력 강화 ▲불법 명의 자동차 단속 강화 ▲교통사고 취약 운수업체 특별 안전점검 강화 ▲부적격 운전자 고용 운송업체 행정처분 강화 등을 추진한다.

 
수원시는 ‘제3차 교통안전기본계획’ 실행에 시비 834억 700만 원, 국비 342억 900만 원 등 2021년까지 1176억여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원시는 지난 3월, 교통안전기본계획 수립 중간보고회를 열고 교통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은 바 있다. 교통전문가들은 ▲어린이와 고령자 맞춤형 안전대책 마련 ▲사고누적지점에 대한 원인 분석, 개선방안 검토 ▲회전 교차로 지속해서 확대 ▲타 지방자치단체 우수사례 활용해 사업 발굴 등을 제안했고, 이는 최종계획에 반영됐다.

 
수원시, 교통약자인 어르신 인구 꾸준히 증가
수원시는 인구, 자동차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고, 특히 교통약자인 65세 이상 어르신 인구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2011~2015년 65세 이상 인구는 6.1% 늘어났다. 고령화 사회에 맞는 교통안전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2015년 기준으로 인구 1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0.31명),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 수(0.82명)는 전국·경기도 평균보다 적다.

 
2011~2015년 교통사고 사망자 유형은 ‘차 대 차’ 사고가 73%로 가장 많았고, ‘차 대 사람’이 23%, ‘차량 단독’이 4%였다. 교통사고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시간은 퇴근 시간대인 18~20시로 전체의 14%를 차지했다. 법규위반 유형별 교통사고 비율은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이 63%로 가장 많았고, ‘신호 위반’(16%), ‘안전거리 미확보’(14%), ‘중앙선 침범’(4%)이 뒤를 이었다.

 
한편 지난해 수원시 교통문화지수는 87.5점(100점 만점)으로 인구 30만 이상 28개 시 중 3위를 차지했다. 교통문화지수는 운전 행태, 교통안전, 교통환경 등 3개 부문의 11개 항목을 평가해 수치화한 것이다.

 
최종보고회에는 도태호 수원시 제2부시장을 비롯해 수원시의회 의원, 경찰서·소방서 관계자, 교통전문가들로 구성된 ‘수원시 교통안전정책 심의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했다.

 
도태호 부시장은 “선진 교통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며 “누구나 살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안전한 수원’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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